등이 있으며 대표적인 우리나라의 신화로는 단군신화, 주몽신화, 제주 삼성신화 등이 있다.
‘전설’ 역시 오래 전부터 민간에 전해 오는 이야기로 반신반인, 귀신에 대한 이야기가 많으며 특정한 시간과 장소에서 일어나는 것이 그 특징이다. 또한 증거물이 존재하여 민담과 구별되며 신화에 비하면
Ⅰ. 서론
활동 내용의 선정과 조직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무엇을, 어떻게 할 것인지를 원칙에 따라 몇 개의 순서와 단계로 편성해 가는 것이다. 이를 좁은 의미로 프로그램 작성이라 할 수 있으며, 프로그램은 크게 내용, 방법, 기타 요건 등으로 나누어 생각해 볼 수 있다. 즉, 활동의 내용으로서 무엇
등을 음악적인 표현 수단을 통하여 창의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그런데 음악과 수업 현장을 살펴보면 교사 일변도의 수업이 전개됨에 따라 학생 개개인의 자기표현 기회가 배려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며 자기표현의 기회가 부여되는 경우라 할지라도 기능이 우
Ⅰ. 서론
재미있는 이야기를 읽고 싶은 강한 욕구가 있어도 문자를 모르고서는 읽을 수 없는 것처럼 악보를 보고도 읽을 수 없는 상황을 두고 음악교육이 제대로 이루어졌다고 말할 수 없을 것이다. 글자를 배워 글은 읽을 줄 알면서 음악의 글이라고 할 수 있는 악보를 제 힘으로 읽을 수 있는 사람이
등에 영향을 미치는데,
사회 구성원들에게 사회에 대한 정보를 공유시켜서 사회의 유대를 강화, 사회의
변화 촉진, 청소년들의 사회교육을 담당
1) 정 기 능
-사회화 : 사회의 규범을 자기의 것으로 내면화 하는 과정
-매스컴 : 사회화 기능을 담당하는 기관
-교 육:TV의 지식과 규범을 전달 /
민요에서부터, 레코드가게 앞에서 들려오는 최신 가요들에 이르기까지 많은 노래들이 사랑과 이별을 다루면서 한을 노래한다. 이뿐만 아니라 우리나라 전통의 춤사위나 전통 문화를 설명하는데 있어서 가장 많이 나오는 단어는 한이라 할 수 있다. 대부분의 우리 문화는 한으로 정의 내려지고 혹자는
민요풍의 리듬 속에 東洋의 心象을 최고의 격조로 수요한”시인이다.
그러나 그는 “일제 강점기의 민족적 삶의 갱생을 부르짖은 경륜가는 아니었다. 조만식 등 몇몇 민족 지도자와 사회 지도층 인사들을 흠모한 소지식인에 불과했고, 또 당대의 표준적 생활수준으로부터 크게 벗어나지 않았던 한
등 돌려 저쪽에서는 당장 거짓이 되곤 한다. 어제까지 절대적인 것이라 믿고 몸담았던 가치가 일순간에 무너지는 것을 목격하게 되면 사람들은 마치 그 자신이 무너지는 것과 같은 느낌을 받게 된다. 가치의 변화 속도가 급속도로 빨라진데다 동일한 시점 위에서도 저마다 다른 가치들이 제각기 목소리
Ⅰ. 개요
경성이 겪은 변화의 과정은 무엇보다도 ‘도시적인 삶’의 기반 확충이라는 형태로 설명할 수 있을 것이다. 이것은 도시기반시설의 확보, 근대적인 시간개념의 도입과 이에 따른 규칙적인 일상을 영위하는 사람들이 점차 증가하는 것을 통해서 살펴볼 수 있다. 이것은 한국에서 등장한 자본
1. 문학의 발견과 발전 - 일본어로 만난 문학과 조선어로의 전환의 과정
주요한은 흔히 최초의 근대시, 자유시를 쓴 시인으로 잘 알려져 있다. 그러나 그의 시 경향은 초기의 자유시에서 머무르지 않았다. 주요한은 허무의 정조를 표현한 [불놀이] 외, <창조>에 썼던 시들에서 독립신문을 발행하면서 쓴